Living 캐나다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뭘 배우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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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oronto 댓글 0건 조회 3,118회 작성일 20-04-17 15:58본문
노는 것 같지만 다양한 것을 배우고 있는 캐나다 어린이집 커리큘럼
캐나다는 높은 수준의 유아교육 시스템을 가진 선진국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캐나다는 주마다 다른 교육방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주에서 따르고 있는 유아교육 철학 및 방침이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놀이 교육(Play-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온타리오주의 유아교육 철학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온타리오주 유아교육 철학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아이가 어떻게 학습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5가지 발달 영역에 골고루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문자로만 이해하는 것은 너무나 추상적입니다. 온타리오주 유아교육 철학에서는 발달영역을 5가지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연령대의 아이들이 각 발달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들을 습득하고 성장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연령대 구분과 아이들의 5가지 발달 영역은 각 발달 영역에 따른 몇 가지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령대 구분> Infant(0세–14개월), Toddler (14개월–2.5세), Preschool & Kindergarten(2.5세–6세), School Age (5세–8세)
<5가지 발달영역>
-Social Development 사회성 발달: 타인과 눈 맞추기, 친구 사귀기, 도와주기, 협동하기, 등
-Emotional Development 정서적 발달: 감정표현, 감정조절, 자신감, 자존감,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이해하기 등
-Language & Communication Development 언어 발달: 이야기 듣기, 단어/문장 말하기, 쓰기, 읽기, 등
-Cognitive Development 인지 발달: 문제해결 능력, 그리기, 만들기, 소꿉놀이, 과학실험, 등
-Physical Development: 기어가기,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 집기, 뛰기, 점프하기, 물건을 타켓에 정확히 맞추기 등등
우리 아이가 각 발달영역에서 잘 성장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Excerpt from ELECT 자료의 18페이지부터 기술된 연령대별 발달 과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로 쓰인 자료이지만, 발달과정 및 습득기술과 관련된 내용은 이해하기 쉽게 적혀있어 이해하는데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http://www.edu.gov.on.ca/childcare/ExcerptsFromELECT.pdf)
온타리오주 유아교육 철학이 실제 현장에서는 어떻게 반영되고 있을까?
어린이집의 선생님들은 각 발달영역과 관련된 액티비티 자료들을 오전/오후마다 새롭게 제공하여 아이들이 골고루 여러 가지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원 놀이(Dramatic Play)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의사/간호사/환자 역할을 맡으며 다른 아이와 대화를 주고받는 동안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합니다. 자기의 경험을 토대로 병원이 어떤 곳이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놀이 활동을 함으로서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다른 아이들과 역할을 바꾸고 놀이교구들을 서로 양보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정서발달 또한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활동에 Co-player로 함께 참여함으로써 아이들과 친밀감과 신뢰를 형성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아이들에게 부족한 발달영역을 제시 및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만들기와 그리기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기를 할 때에 교사는 다양한 그리기 재료들을 제공합니다. 붓, 칫솔, 깃털, 면봉, 손가락 등 다양한 도구들을 가지고 종이, 커피 필터, 천, 알루미늄 포일, 종이 접시 등에 그림을 그리며 아이들은 각기 다른 도구들이 다른 질감을 만들어내는 걸 학습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그림과 작품을 만드는 동안, 유아 교사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줌으로써 아이들이 자신감과 자존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블록을 가지고 다양한 모형을 만들면서도 아이들은 여러 가지 기술을 동시다발적으로 습득합니다. 각기 다른 사이즈의 블록으로 복잡한 형태의 모형을 만들어나가며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는 동안, 아이들에겐 관찰력과 집중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게 됩니다. 레고블록, 나무 블록, 폼블록과 같이 다른 성질을 가진 물체를 이해하며 인지 발달이 일어나게 되고, 다른 아이들과 협력하며 사회성과 협력심을 기르게 됩니다.
캐나다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다문화,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가라는 점입니다. 각기 다른 문화와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사는 국가이니만큼 이러한 부분들이 놀이 교육 현장에도 잘 반영되어있습니다. 적게는 4가지 색부터 많게는 12가지 이상의 피부색을 표현할 수 있는 스킨톤 컬러의 교구 (색연필, 마커, 색종이, 플레이도우,등)가교실마다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바비인형이나 베이비돌도 다인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인형, 장애아동들의 실제 사진, 신체적 장애와 관련된 자료는 물론 물론 자폐증과 같은 정신적인 장애를 설명해주는 아동용 도서도 반드시 교실에 비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내용이 온타리오주의 놀이 교육 방침을 따르는 내용입니다.
어린이집에서 마냥 놀기만 하는 것처럼 보이는 놀이 교육의 현장에는 실제로 무수히 많은 교육철학이 반영되어 있으며, 교사들은 아이들이 놀이 활동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며 전 영역에서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놀이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CBM PRESS TORONTO 4월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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