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중국 유통업체 미니소, '일본 디자인' 브랜드라고 부르지 않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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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BMlimpid 댓글 0건 조회 1,409회 작성일 22-08-20 11:07본문
중국 유통업체 미니소, '일본 디자인' 브랜드라고 부르지 않기로
미니소 공식 웨이보 계정에 게재된 중국 본토 소비자들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일본 브랜드로 마케팅한 것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매장 디자인 및 마케팅 자료 변경을 통해 2023년 3월 말까지 '탈일본화'라는 공식 정책과 과정에 몰두하고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전략은 부분적으로 일본 생산자들이 디자인과 실제 제품 모두에서 더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문화적 인식, 특히 모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에 비해 더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광저우에 본사를 둔 이 할인 소매 체인은 또한 이전에 수석 디자이너가 일본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웨이보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표현된 증가하는 민족주의로 인해 중국 본토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에 빠르게 등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민족주의의 경향은 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의 중국 침략 이후 존재해 온 반일 감정을 다시 불러일으키면서 전염병 기간 동안 가속화되었습니다. 회사는 2020년부터 모든 일본식 쇼핑백을 교체했으며 이미 중국 내 3,100개 점포의 리노베이션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10월에는 로고의 일본어 문자를 한자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미니소의 국제 사업을 쇄신하고 일본 브랜드 접근 방식을 만든 회사 임원들에게 책임을 묻는 노력도 병행될 예정입니다. 미니소는 그동안 다이소, 유니클로, 무지 등 일본 소매업체를 모방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우리는 초기에 잘못된 브랜드 포지셔닝과 마케팅 캠페인을 사용했다"라며 "우리는 후회와 죄책감을 느낀다"라고 사과했습니다.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미니소가 공개 행사, 기업 기념식, 매장 오픈 등에서 일장기를 걸기까지 했다는 서한에 대한 언급과 함께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습니다.
미니소의 캐나다 사업부는 2017년 초 밴쿠버에 캐나다에 첫 매장을 열었습니다. 당시 회사는 몇 년 안에 캐나다에 500개의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웨스트 브로드웨이 1256번지에 있는 그 첫 번째 매장은 초기 과잉 확장과 코로나19의 영향 이후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위한 대대적인 매장 폐쇄 중 영구적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2018년 말 미니소 캐나다는 파산을 선언하고 자산의 양도 및 은닉을 통해 부정한 사업 활동을 하고 있다는 주장에 직면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사업부는 2천만 달러 이상의 부채를 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미니소의 캐나다 진출은 중국 모기업의 미니소 캐나다 인수로 가능해졌습니다. 2021년 10월 보도 자료에 따르면 미니소는 북미 시장에서 매장 수를 두 배로 늘리며 재확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말에는 캐나다에 55개, 미국에 53개 점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미니소는 90개 이상의 나라에 4,50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Min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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