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주 식당 및 카페 재오픈! [ 가이드라인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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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주 식당 및 카페 재오픈! [ 가이드라인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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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BMED 댓글 0건 조회 89,763회 작성일 20-05-19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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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안전 계획서 게시는 필수. 방역 조치는 각자 상황에 맞게."


BC주 정부가 “2020년 5월 19일부터 규제 완화 2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러 비즈니스들이 재오픈을 제한적으로 해도 된다”고 발표하였는데요.

덕분에 그동안 포장 주문 또는 배달 주문만 받을 수 있었던 식당, 카페 등이 드디어 제한적으로나마 오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방역 조치를 강화하지 못하거나, 코로나19 유행 여파로 사정이 여의치 않아 5월 19일에 맞춰 문을 다시 연 식당이나 카페는 많지 않았습니다.

하나둘 다시 문을 열기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방역이 쉽지 않아 선뜻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업주 분들도 많습니다.

준수해야 할 방역 수칙들이 어떤 것들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역 수칙 관련 정보는 향후 코로나19 유행 양상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업주들은 지속적으로 세부 사항을 확인하며 최신 변경 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우선, 모든 업주들은 해당 영업점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어떻게 하고, 청결과 위생을 어떻게 유지할지를 담은 ‘코로나19 안전 계획서(COVID-19 Safety Plan)’를 작성해야 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가게 재오픈을 위해 정식 계획서를 필요 없으나, 기초적인 것부터 시작해 점점 보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제1 선 근무자(frontline worker), 공동 보건 및 안전 위원회, 또는 감독관의 조언을 받아 해당 안전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안전 계획서 작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604-276-3100(Work Safe BC's Prevention Information Line) 또는 1-888-621-7233(Work Safe BC Hotline)으로 문의 바랍니다. 

 

해당 계획서를 Work Safe BC나 BC주 보건 당국에 검토 받거나 승인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계획서를 반드시 영업점에 게시해야 합니다. Work Safe BC에서 점검을 나왔을 때 해당 계획서를 보여 달라고 요청하며 방역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실제 환경이 어떤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방역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업주 분들을 위해, Work Safe BC에서는 다음과 같이 안전 프로토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아래의 사항은 반드시 전부 다 준수해야 하는 의무 사항은 아니나, 해당 사항을 다 도입하는 게 제일 좋으며, BC주 보건 당국이나 WorkSafeBC에서 감독관이 방문했을 때 방역 조치가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로 더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위험한 수준으로 방역 조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영업 정지 명령을 내리고 방역 조치를 갖춘 후 다시 영업을 재개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권고 수칙입니다.

 

1. 식당 및 카페 수용 가능 인원의 50%가 넘어선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한 식당의 실내 구조가 한 번에 최대 100명의 손님을 받을 수 있다면, 이제는 50명까지만 식당 내부에 있어야 합니다.


2. 모든 테이블이 2 미터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며, 단체 손님은 최대 6명밖에 받지 못합니다. (6명이 넘어가면 테이블을 따로 쓰셔야 합니다)


3. 될 수 있으면, 한 테이블당 손님 1명의 연락처를 받아서 30일 간 보존해야 합니다. 이는 만에 하나 해당 식당에서 확진자가 나왔을 때, BC주 보건 당국이 확진자 및 감염 위험이 있는 사람들과 빠르게 연락할 수 있도록 비상 연락망용으로 갖고 있는 것입니다. 최대한 손님께 양해를 구하고 기록해 두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4. 직원들 간의 접촉도 최대한 피하고, 아침 회의 등도 가능한 생략해야 합니다. 미팅을 해야할 경우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해야 하며, 만약 직원들 간의 2 미터 물리적 거리 유지가 불가능할 경우 전 직원 마스크 착용을 권해 드립니다.


5. 대기 손님 역시 실내가 아닌 밖에서 2 미터 거리를 유지하며 설 수 있도록 안내문을 붙입니다. 부득이하게 실내에서 기다려야 할 경우, 대기 공간에 있는 의자들을 치웁니다.


6. 될 수 있으면, 포장 주문 손님과 매장 방문 손님이 다른 문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분합니다.


7. 정문에 손 세정제를 비치해, 들어오는 방문 손님들이 손을 소독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8. BC주 정부는 바(bar) 및 계산대에 플렉시 글래스 설치를 권하고 있습니다.


9. 물리적 거리 유지(2 미터 이상)가 불가능한 화장실의 경우, 추가 방역 조치를 계획하고 고지해 손님들이 안전하게 쓸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10. 전 직원이 코로나19 확산 방지 수칙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교육하여야 합니다.



<테이블 서비스 관련 사항> 


1. 물병을 제공해 손님이 물은 자기가 직접 따를 수 있게 하거나, 바의 경우 미리 따라 놓은 물을 제공하세요.

 

2. 뷔페나 셀프 반찬 등 손님이 직접 가서 가져 오는 것들은 전부 금지입니다.


3. 서버가 테이블 한쪽에 모든 음식을 놓고 자리를 뜨면, 손님들이 직접 음식들을 나눠 갖게 합니다.


4. 한 테이블당 의자 하나씩을 빼서, 서버가 그 자리로 가 음식을 놓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는 서버가 손님들 사이에 들어가서 음식을 놓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5. 테이블에 소금, 간장 등이 놓여 있다면, 모두 치우셔야 합니다. 손님이 요청할 경우에만 따로 제공하며, 손님이 다 쓰고 난 것은 반드시 깨끗이 세척되고 소독되기 전까진 재사용을 금지합니다. 간장 등은 포장 주문 시 넣어 드리는 일회용 제품으로 전달해 드리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6. 커피를 리필할 때는 만지는 것을 피합니다.


7. 손님이 먹다 남은 음식을 포장해 달라고 요청 시, 포장 용기를 제공하여 손님이 직접 싸 가게 합니다.


8. 기존 일반 메뉴 사용을 금하고, 디지털 메뉴, 대형 칠판 메뉴, 또는 온라인 주문 메뉴 등 손님이 손으로 만지지 않아도 되는 메뉴를 대체합니다. 만약 이런 메뉴가 사용 불가능한 경우, 포장 주문을 위한 일회용 메뉴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전부 다 불가능하다면, 일반 메뉴를 비닐 커버를 씌우거나 코팅을 해서 물로 닦기 용이하게 만드셔야 합니다.


9. 신용카드 비접촉식 결제(Tap)를 장려하여, 최대한 현금 사용 또는 카드 기기 만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10. 바쁜 시간에 사람들이 질서정연하고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바닥에 화살표 표시 등을 붙이세요. (일방 통행으로 만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11. 바(bar)에 손님을 받는 대신 서버들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창구로 쓰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테이블 청소 및 위생 관련 사항>


1. 제대로 된 손 씻기를 전 직원이 숙지하도록 교육하고, 곳곳에 손 씻는 법 안내문을 부착합니다. 모든 싱크대 쪽에 부착하여 직원들이 수시로 손을 닦을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2. 직원 및 손님을 위해 손 세정제를 비치합니다. (매장 입구, 계산대 등등)


3. 또 손님이 자리를 뜨면 시행하는 청소도 더 꼼꼼히 해야 합니다. 테이블 청소는 물론 메뉴도, 일반 메뉴를 코팅하거나 비닐 커버로 덮으셨다면 손님이 쓰고 돌려줬을 때마다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쓰지 않은 식기들, 휴지, 아이들을 위한 색연필 등은 다 회수하고 무조건 새 걸로 교체해야 합니다.


4. 소금이나 간장 등 제공된 물건들 역시 돌려받는 즉시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5. 청소 담당 직원들에게 어떤 부분들까지 신경 써서 청소해야 하는지 정확히 고지하고 교육시켜야 합니다.


6. 화장실 청소 역시 일반 때보다 더 자주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할 수 있다면, 손으로 안 마져도 되도록 센서로 작동하는 거품 비누 디스펜서, 종이타월 디스펜서 등을 설치하세요.


7. 벽, 테이블, 의자, 코스터, 옷걸이, 문고리, 문, 화장실 문, 직원용 출입문 등 손이 잘 닿는 모든 곳들을 꼼꼼히 청소해 주세요.


8. 공공 물품 만지고 손 씻기 등 각종 위생 수칙을 제대로 작성해서 직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9. 주기적으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청소 스케줄을 짜 시행하여야 합니다.


10. 청소를 누가, 언제 했는지 표를 작성하여 기록합니다.

 


<주방 관련 사항>


1. 플렉시 글래스 등을 설치하여 주방과 다른 구역을 구분하세요. 불가능할 경우 충분한 물리적 거리를 둘 수 있어야 합니다.


2. 한번에 주방에 있을 수 있는 인원을 제한하세요. 주방 인원은 손님 수를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3. 각 팀별로는 접촉이 없게 하세요. (예> 주방팀과 홀서빙팀) 그래야 직원 간 코로나19 전염이 발생해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바닥에 화살표를 붙여 주방 내에서 이동이 원활하고 질서정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가능하면, 서빙되는 음식과 손님이 다 먹고 수거되는 그릇들이 같은 곳에서 주고 받지 않을 수 있도록 구분해 주세요.


6. 음식을 준비하는 공간에 배달원이 오거나, 포장 주문을 가지러 온 손님들이 접근할 수 없도록 하십시오. 포장을 풀어서 안에 음식을 확인하는 작업은 바깥에서 하게 하거나, 또는 식당 내에 별도로 다른 공간을 만들어 주어서 확인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7. 상기 사항이 지켜지기 어려울 경우, 최대한 물리적 거리(2 미터 이상)가 유지되게 하세요. 물리적 거리가 지켜지기 어렵다 판단되면 마스크 착용도 권장됩니다.


8. 각 요리사들의 조리도구는 최대한 공유하지 않고 본인이 쓰는 것만 씁니다.(예> 식칼)


9. 같이 사용하는 공간에는 손 세정제 등을 비치하고, 근무 교대 사이에 청소 및 소독 등을 하며, 믹서기 등 공유 장비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소독하고, 사용자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원문은 https://www.worksafebc.com/en/about-us/covid-19-updates/covid-19-returning-safe-operati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재오픈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604-276-3100(Work Safe BC’s Prevention Information Line) 또는 1-888-621-7233로 연락 바랍니다.

 

(사진= Work Safe BC 트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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