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酒)간 여행] 간단하게 알아보는 맥주 푸드 페어링

본문 바로가기
Canada Korea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ving [주(酒)간 여행] 간단하게 알아보는 맥주 푸드 페어링

페이지 정보

작성자 CBMED 댓글 0건 조회 2,239회 작성일 21-05-05 13:00

본문

[주(酒)간 여행] 간단하게 알아보는 맥주 푸드 페어링

 

자칭 맥주 요정, 타칭 맥주 요괴, “맥요”와 떠나는 [주(酒)간여행]

*맥주 외에도 여러 종류의 술을 다룰 예정이지만, 맥주를 제일 즐겨 마십니다

 

주간여행을 하면서 맛있는 술만큼 중요한 것은 맛있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독으로 술만 마셔도 좋지만, 맛있는 안주와 함께 한다면 금상첨화! 한국에선 ‘안주’라는 단어가 따로 있을 정도로 술과 함께 곁들여 먹는 음식이 매우 중요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죠. 


물론 해외에서도 ‘푸드 페어링(Food Pairing)’ 이라 불리며 특정 술과 음식의 궁합을 추천하고 있지요. 푸드 페어링이라면 와인이 먼저 떠오르긴 하지만, 와인보다 다양한 맛의 범위를 가진 맥주 역시 많은 사람들이 어울리는 궁합을 찾아나서고 있습니다. 


수없이 많은 조합이 있겠지만, 이번 주간여행에서는 매우 간단하게 맥주 종류별로 어울리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본인이 가장 맛있다고 여기는 조합이 가장 좋은 것이니, 이번 추천은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음식과 함께 해 더 맛있어진 [주(酒)간여행], 같이 떠나볼까요?


 

먼저 알고 가면 좋은 상식! 맥주가 가진 맛의 정의

맥주와 푸드 페어링을 하기 전, 우선 맥주가 가진 맛에 대해 간단히 알고 가면 더욱 재미있는 페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맥주의 맛은 매우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다섯 가지의 단어로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홉 (Hop): 맥주 테이스팅을 하면서 아마 가장 많이 들어본 단어 중 하나일 텐데요. 대게 맥주에서 쓴 맛이 난다고 하면 홉의 맛이 강하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쓴 맛’이 전부 ‘홉의 맛’은 아닙니다. 양조 과정에서 홉을 일찍 넣을수록 맥주가 더 쌉쌀한 맛을 내게 되는데요. 홉 자체는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맥주의 꽃과 과일향을 강조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IPA와 같은 맥주는 홉이 강하게 느껴지는데, 쌉쌀하면서도 과일과 꽃향을 느낄 수 있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쓴 맛 (Bitter): 쓴 맛은 여러 종류의 맥주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하기 쉬운 맛입니다. 물론 쓴 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맥주도 있긴 하지만, 대다수의 양조장에서 IBU (International Bitterness Units)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만큼 모두가 인정하는 맥주의 ‘맛’ 중 하나이지요.


맥아 (Malt): 맥아는 보리에서 나는 것으로, 대부분 양조 전에 로스팅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로스팅 된 맥아는 맥주에서 견과류와 같은 맛과 구수한 맛을 담당합니다. 또한 로스팅하는 과정에서 보리 안에 들어있는 당분이 카라멜화 되면서 이후 맥주의 단맛과 카라멜맛을 만들어내기도 하지요.


다크함 (Dark): 맥주가 다크하다고 하면 주로 색상을 얘기하긴 하지만, 맛을 표현하는 단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색을 띄는 맥주들은 대부분 보리가 어두운 색을 띌 때까지 로스팅한 경우로서, 초콜렛 또는 커피와 같은 짙은 맛을 냅니다.


라이트함 (Light): 라이트한 맥주는 대부분 깔끔하고 상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트한 맥주는 대부분 강한 맛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쓰거나 홉한 맛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푸드 페어링의 기준

우선 ‘푸드 페어링’, 또는 술과 어울리는 음식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물론 내가 ‘가장 맛있다!’고 여기는 조합이 ‘어울리는 술과 음식’과 동의어가 되겠지요. 실제로 맥주 페어링에는 엄격한 룰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기준을 만들고 싶다면? 맥주 애호가들은 주로 맥주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는 조합, 이를 넘어서서 맥주와 음식의 맛을 더 끌어올려주는 조합을 그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최고의 조합이 절대적으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맥주와 음식 모두의 맛을 해치는 실패하는 페어링은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이를 푸드 페어링의 기준이라고 보았을 때, 네 가지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잡아볼 수 있습니다.


대비 (Contrast): 대비는 서로 다른 강한 맛을 가진 음식과 맥주를 페어링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맥주 또는 음식이 서로의 맛을 덮어버릴 정도가 되면 안됩니다. ‘대비’ 페어링은 조합에 따라 다른 두 가지의 맛이 만나 한 맛이 강조되거나, 둘 다 맛이 상승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좋은 예로는 굴과 스타우트가 있습니다. 굴의 강한 바다향은 스타우트의 풍부한 질감과 초콜릿향을 견뎌낼 수 있지요. 


보완 (Complement): 보완하는 맛을 찾는 것은 맥주와 음식을 페어링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비슷한 맛을 가진 음식과 맥주를 먹는 것입니다. 풍부한 맛을 가진 음식을, 역시 또한 무겁고 풍부한 맛을 가진 맥주와 페어링하는 것이지요. 또는 가벼운 맛을 가진 음식과 가벼운 라이트 비어와 페어링하는 방법입니다.


정화 (Cleanse): ‘정화’라는 단어를 사용하긴 했지만, 그보다 정확하게는 음식 또는 맥주를 맛본 후 그 맛을 씻어내줄 수 있는 조합을 말합니다. 쓴 약을 먹고 달콤한 사탕을 먹음으로서 쓴 맛을 씻어내는 조합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맛이 굉장히 강한 향신료가 듬뿍 들어간 음식 또는 기름진 튀김 음식이라면 차갑고 라이트한 맥주로 그 정도를 살짝 덜어내는 것이죠. 한국의 치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물론 반대로도 적용할 수 있는데요, IPA와 같은 쓴 맛이 강한 맥주의 쓴 맛을 덜기 위해 기름진 프렌치 프라이나 견과류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맛이 과하지 않도록 (Avoid Overpowering Flavour): 푸드 페어링을 할 때 조심할 것은 음식과 맥주의 맛의 정도를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겁고 다크한 맥주들 중에는 그 맛이 너무 강해 음식의 맛을 해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연어와 스타우트를 함께 먹게 된다면 스타우트의 강한 맛이 연어의 맛을 다 덮어버려, 결국 연어의 맛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맥주 타입별 푸드 페어링

맥주 종류는 수십가지가 넘고, 그 종류에 속하는 맥주들 사이에서도 그 맛이 너무나 다양해 사실 하나로 묶기가 힘든데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알아보는 푸드 페어링인 만큼, 대표적으로 5가지 맥주를 뽑아보았습니다.


페일 라거 (Pale Lager)

페일 라거, 또는 라이트 라거는 맥주 중에서도 가장 옅은 맛을 가진 맥주입니다. 또한 청량감과 상쾌함으로 유명하지요. 대부분의 라이트 라거는 홉향도 적고, 쓴맛도 적습니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브랜드의 맥주들 대부분이 페일 라거, 라이트 라거에 속하지요. (코카니,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스텔라 아르투아 등)

페일 라거는 그 청량감 덕분에 매운 음식과 잘 어울리지만, 사실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기름진 음식과 함께 마시면 느끼함을 상쇄시켜주고, 가벼운 샐러드와 먹으면 그 상쾌함을 더욱 끌어올려 줍니다.

추천 페어링: 버팔로 윙, 감자튀김, 핫도그, 치킨, 생선튀김 등


밀맥주 (Wheat Beer)

밀맥주는 밀과 보리 등 여러 곡물을 섞어 양조한 맥주입니다. 그 덕분에 조금 더 부드럽고 탄산이 적은 맛을 냅니다. 밀맥주도 맛이 천차만별이지만 주로 구수한 효모의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밀맥주는 맛이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여러 다양한 음식들과 페어링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 페어링: 머스타드와 같은 산이 강하고 매운 맛을 내는 음식, 피클, 매운 국수, 샐러드, 과일 타르트, 페이스트리류


IPA (India Pale Ale)

IPA는 수제 맥주 씬에서 각광받고 있는 맥주 스타일입니다. 대부분의 IPA는 쓴 맛이 강한데요, 이 쓴 맛을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양조장에서는 시트러스 또는 허브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과일맛이 강한 IPA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지요.

IPA의 맛이 다양화되면서 푸드 페어링에 대한 엄격한 기준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IPA의 쓴 맛을 기준으로, 튀긴 음식 또는 매운 음식과 페어링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 페어링: 바비큐립, 감자튀김, 모짜렐라 스틱, 피자, 스테이크, 부리또


앰버에일 Amber Ale

앰버에일은 스타일보단 색상으로 구분한 맥주긴 하지만, 대체로 중간 정도의 마우스필(Mouthfeel)을 가지고 있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호박색부터 약간의 붉은빛을 띄는 금색의 맥주입니다. 맛도 다양하긴 하지만 맥아의 맛이 강하며, 또한 강한 맥아의 맛을 보완해주는 약간의 단맛도 가지고 있습니다. 홉의 향이 강하지는 않지만, 약간의 꽃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앰버에일은 다소 드라이하면서 청량하고 깔끔한 피니쉬, 그리고 홉의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씻어내는데에 제격입니다. 따라서 진하고 향신료가 많은 음식 또는 훈제한 음식들과 페어링하면 좋습니다.

추천 페어링: 바비큐, 풀드포크, 저크치킨, 피자, 그릴치킨


스타우트 (Stout)

우리가 보통 흑맥주라고도 부르는 스타우트는 맥주 분류 중에 가장 어두운 색을 띄는 맥주입니다. ‘흑맥주’라고 부를 수 있는 포터(porter)보다 스타우트는 더 어둡고 짙은 검정색이죠. 이제 눈치채셨겠지만 이러한 검은 색을 내려면 보리가 검게 될 때까지 로스팅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진한 초콜릿 또는 커피의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스타우트가 알코올 도수가 높지는 않은데요, 임페리얼 스타우트처럼 도수가 높고 쓴 맥주가 있지만, 기네스처럼 부드럽고 크리미한 텍스쳐를 지닌 맥주도 있습니다.

스타우트의 대표적인 맛은 역시나 진한 초콜릿 또는 커피향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디저트와 잘 어울립니다. 

추천 페어링: 초콜릿 디저트, 랍스터, 굴, 조개 등 해산물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맥주와 푸드 페어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명심할 것은 이 푸드 페어링에는 절대적인 공식이 없다는 점! 입니다. 다양하게 맛보고 즐기면서 나만의 조합을 찾아나서는 것이 가장 좋은 것 아닐까요? 그럼 다들 즐거운 주(酒)간 되세요!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CBM 자막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94건 1 페이지
토론토 라이프 목록

키우기 쉬운 실내견 - 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03-14, 조회: 1050
키우기 쉬운 실내견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아주 작은 품종들로 이루어진 토이 그룹의 애완견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키우기 적합하고 좁은 실내에서도 잘 적응하는 애교덩어리가 바로 이 강아지들입니다. 이 번호에서는 슈나우저, 킹찰스스패니얼에 대해 알아볼까요?슈나우저Miniature Schnau...

요즘 핫한 토론토 스파 TOP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03-02, 조회: 1110
요즘 핫한 토론토 스파 TOP8가성비 스파에서부터 호텔 스파까지, 요즘 뜨고 있는 인기 스파 8군데를 소개합니다. 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월, 지친 몸에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 또는 나만의 힐링 방법으로 스파를 찾는 분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여성분들 뿐만 아니라, 남성분들 혹은 커플...

혼자서 방문하기 좋은 토론토 레스토랑 BEST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03-01, 조회: 1101
혼자서 방문하기 좋은 토론토 레스토랑 BEST8한 사람이 방문해도 눈치보지 않고, 편안한 분위기와 음식까지 즐길 수 있는 토론토 맛집을 소개합니다. 1인가구의 증가에 따라, 혼밥하시는 분들이 요즘 더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요즘은 토론토에서도 1인 가구를 위한 전문 매장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보다는 비...

키우기 쉬운 실내견 - 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02-14, 조회: 1151
키우기 쉬운 실내견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아주 작은 품종들로 이루어진 토이 그룹의 애완견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키우기 적합하고 좁은 실내에서도 잘 적응하는 애교덩어리가 바로 이 강아지들입니다. 이번호에서는 시추, 말티즈에 대해 알아볼까요?시추Shih Tzu원산지 중국그룹 토이 그룹체중 ...

강아지로 보는 외로움 테스트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01-11, 조회: 1198
강아지로 보는 외로움 테스트당신은 한 마리의 강아지를 키울 수 있습니다. 아래 중 어떤 강아지와 함께 하고 싶나요?1. 흰 말티즈2. 셰퍼드3. 골든 리트리버4. 진돗개1. 흰 말티즈귀여운 사랑둥이 "흰 말티즈"를 선택한 당신은 매우 외로운 상태! 지금 당신이 외로운 이유는 '사랑'을 나눌...

키우기 쉬운 실내견 - 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01-11, 조회: 1179
키우기 쉬운 실내견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아주 작은 품종들로 이루어진 토이 그룹의 애완견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 키우기 적합하고 좁은 실내에서도 잘 적응하는 애교덩어리가 바로 이 강아지들입니다. 이번호에서는 포메라니안, 닥스훈트에 대해 알아볼까요?포메라니안Pomeranian원산지 독일그룹...

가성비와 퀄리티까지 좋은 토론토 유기농 마켓 TOP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01-02, 조회: 1190
가성비와 퀄리티까지 좋은 토론토 유기농 마켓 TOP8건강하고 품질 좋은 식재료 가득한 유기농 마켓, 이제는 합리적은 가격대로 쇼핑해 보세요!일상생활에서 뗄 수 없는 생필품! 유기농 제품으로 구입하면 싶지만, 높은 가격대에 부담스러운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토론토에서 가성비가 뛰어나 합리적인 가격대에 다양한 ...

주말을 더욱 완벽하게 - 토론토 배달 피자 맛집 BEST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01-02, 조회: 1217
주말을 더욱 완벽하게 - 토론토 배달 피자 맛집 BEST8캐네디언 스타일로 주말 저녁을 더욱 완벽하게 보내는 방법!고소한 피자 & 맥주 나이트, 어떠세요?한국인들에게 있어서 배달 음식 중에 소울 푸드를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도 한국식 튀긴 치킨을 빼고 이야기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북미지역에서도 간식 ...

클래식한 전통의 맛 - 토론토 푸틴 맛집 TOP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12-02, 조회: 1281
클래식한 전통의 맛 - 토론토 푸틴 맛집 TOP8직접 손질한 홈메이드 감자튀김, 따끈한 그레이비 소스와 치즈까지, 겨울 별미 푸틴 맛집 만나보세요!1) Kitchen on Sixth키친 온 식스 레스토랑은 일반적인 카페 메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런치 메뉴까지 즐길 수 있는 매장입니다. 영국식 아침 식사 메뉴, ...

지금이 가장 맛있을 때 - 토론토 카푸치노 맛집 BEST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12-01, 조회: 1319
지금이 가장 맛있을 때 - 토론토 카푸치노 맛집 BEST8아침에 활력을 위해, 또는 주말의 여유로움을 위해, 따뜻한 카푸치노 한 잔 어떠세요?매일 똑같은 하루 일상에 더욱 상쾌한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커피 한잔, 그 여유로움을 만끽하기 좋은 계절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인텐스한 향의 에스프레소를 정통 방식으로 내...

유명 레스토랑 오너 셰프가 추천하는 $20이하 토론토 맛집 TOP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11-17, 조회: 1425
유명 레스토랑 오너 셰프가 추천하는 $20이하 토론토 맛집 TOP8명실 상부 태국 요리 전문점 자타 공인 1위 PAI,PAI 공동 창업 오너 셰프가 추천하는 토론토 맛집 8군데를 소개합니다!매달 들려오는 식료품 가격 인상 소식과 더불어 치솟는 토론토의 월세까지, 이제는 밖에서 외식 한 번 하는 것도 부담스러울 만큼, 생활...

집으로 보는 성격테스트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11-15, 조회: 1284
집으로 보는 성격테스트집을 그리게 된다면가장 먼저 그리는 곳은어디일까요~ ????❓1. 지붕   2. 문   3. 굴뚝   4. 창문1. 지붕지붕을 먼저 그리는 당신은 주변 대인관계가 좋은 편에 해당이 되어 도움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성격 또한 밝고 붙임성이 좋아 친...

[ 팡팡동물 ] 키우기 쉬운 실내견, 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11-15, 조회: 1270
[ 팡팡동물 ] 키우기 쉬운 실내견, 애교덩어리 실내 강아지푸들 [ Toy Poodle ]특징프랑스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프랑스의 국견입니다. 영리하고 애교가 많아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품종입니다. 양처럼 곱슬곱슬하고 촘촘한 털을 갖고 있는 푸들은 털이 잘 빠지지 않아 털이 집안에 날리는 것을 싫어하는 ...

조용한 분위기 토론토 펍 BEST5

작성자: Toronto, 작성일: 11-07, 조회: 1395
조용한 분위기 토론토 펍 BEST5단풍 드는 아름다운 광경은 잠시 잠깐, 이제 11월에 접어들면서 점차 푸르렀던 길가의 가로수들도 낙엽이 지고 앙상해지는 계절 초겨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다른 계절 보다 더, 여유로움을 즐기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는데요.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음식과 수제 생맥주, 또는 칵테일 한잔하...

토론토 근교 늦가을 당일치기 여행 명소 BEST8

작성자: Toronto, 작성일: 11-03, 조회: 1388
토론토 근교 늦가을 당일치기 여행 명소 BEST8이제 한 달 후면 본격적인 겨울 시작, 가을이 지나가기 전 만끽할 수 있는 늦가을 당일치기 여행 명소 8군데를 소개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달라지는 토론토의 가을, 이제 약 한 달 후면 공식적인 겨울이 시작되는데요. 아름다운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

캐나다 환절기 수분 크림 추천!

작성자: vancouver, 작성일: 10-16, 조회: 1561
캐나다 환절기 수분 크림 추천!안그래도 건조한 캐나다 날씨!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푸석한 피부가 고민이신 분들 주목해 주세요.한 가지 제품으로 여러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 끈적거리고 리치한 제형이 싫으신 분들,부드러운 피부를 가꾸고 싶은 분들까지 4가지 환절기에 쓰기 좋은 수분크림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비오템 세라 리페...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BM PRESS TORONTO - 2024년 4월호 CBM TORONTO (Vol.115)
CBM PRESS TORONTO - 2024년 3월호 CBM TORONTO (Vol.114)
CBM PRESS TORONTO - 2024년 2월호 CBM TORONTO (Vol.113)
Copyright © cbmpress.com.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 보기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